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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생활 2010.04] 타이베이에서 만난 우리 기업들
FIERCE 125.191.64.56, 2010-05-06[15:23], 조회 : 6301, 추천 : 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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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0개가 넘는 자전거 관련 기업이 한 자리에 모인 타이베이 국제자전거전시회. 남다른 기술력과 아이디어가 있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이곳은 전쟁터나 마찬가지이다. 한국에서는 알루미늄 CNC부품과 카본 프래임의 스페셜리스트, 영주정밀과 스피자가 출전했다.

타이베이 국제자전거전시회는 단순히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기 위한 전시회가 아니다. 전세계의 바이어들이 모인 자리에서 제품과 기술을 알리고 판매하기 위하 비즈니스 쇼다. 자전거를 만드는 909개의 기업이 한자리에 모였다. 조금이라도 남다른 기술력과 아이디어가 있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이곳의 이면은 기업들의 전쟁터나 마찬가지다.

남다른 실력과 ‘자신감으로 이곳에 진출한 용감한 한국기업이 있다. 알루미늄 CNC 부품과 카본프레임의 스페셜리스트, 영주정밀과 스피자를 만나보았다.
피어스, 차별화된 크랭크 시스템의 유혹 자전거 제조기술에 CNC 절삭가공법이 등장한지는 20년이 넘었지만, 하이엔드급 경량 MTB를 위한 부품에는 여전히 CNC 가공 부품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러나 대만 내에서도 수많은 CNC가공 업체들이 브레이크 암과 레버, 클램프 같은 작은 부품들을 생산하고 있기에, 특징 없는 평범한 경량 부품만을 생산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영주정밀의 자전거 부품 브랜드 ‘피어스’는 가장 큰 하중을 받는 자전거 부품인 크랭크와 허브로 세계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H빔 형태의 단면과는 달리, 삼각 트러스 공법을 이용하여 크랭크암의 경량화를 시도한 것, 단순히 경량화만을 시도하다가는 작은 충격에도 전체의 균형이 무너지며 크랭크암이 부러질 수 있기 떄문에 설계단계에서의 정밀한 구조해석과 가공능력, 수많은 테스트가 필요하다. KCNC와 같은 일부 대만 가공업체들이 CNC가공 크랭크를 생산하고 있지만, 기존의 공법을 크게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피어스의 트러스 공법 크랭크는 전시장을 찾은 바이어들을 깜짝 놀라게 하기에 충분했다. 또한 크랭크를 만들 수 있는 정밀한 기술력 이용하여 만든 허브와 스템, 헤드셋 등의 부품은 뛰어난 까다로운 바이어의 입맛도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 전 세계적으로 MTB용 20단 구동계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영주정밀은 새로이 MTB용 4볼트 더블 체인링이 장착된 크랭크를 출시하였으며, 아직은 인지도가 부족한 가운데 작은 부스 하나를 준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전시회 기간동안 많은 러브콜을 받았다.
[출처 : 자전거 생활 2010.04. MADE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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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5-06[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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