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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퍼? 피어스? 누구냐? 넌!!!
피어스 125.190.237.59, 2009-12-09[16:45], 조회 : 6040, 추천 : 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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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박성군씨입니다. 오늘은 지난 9월말부터 지금까지, 두달간 사용하고 있는 frame에 대해 사용기를 적을까 합니다. 왜? 제목을 “viper? fierce? 누구냐! 넌!!!” 이렇게 적었을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바이퍼 프레임을 생산하던 영주정밀에서 새롭게 론칭한 브랜드 피어스. 그런데 저 또한 피어스란 이름을, 사용기를 쓰려고 자료를 수집하고서야 알았습니다.

그냥 바이퍼로 알고 구해서 사용하고 있었거든요.


우리가 알고 있는 바이퍼 로고와 제품 종류들 그리고 리뷰를 쓰면서 알게 된 피어스

갑자기 피어스는 뭘까요? 로고 보이시나요? 잘 모르겠죠?
그럼 간단한 작업에 의해서( 윈도우의 그림판이란 기본 프로그램 사용) 로고 내부에 회색 톤으로 채웠습니다.

독사의 날카로운 이빨이 보이나요?
흔히 보는 안쪽 흰색부분(천사의 날개)이 로고의 형태가 아닌 검은색 부분이 로고형상입니다.

피어스의 사전적 원뜻을 찾아보았습니다. fierce는 사나운(동물), (감정이)격렬한 등의 뜻을 지닌 단어입니다.
그러나 제작사에서 의도한 원뜻은 fierce snake입니다.
Inland Taipan이라 알려진 뱀입니다.
한번 물 때 나오는 독으로 사람 100명을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다는 왕 중의 왕입니다.
이 독성은 코브라보다 750배나 강한 것이죠.
물론 사막의 뱀 바이퍼 보다도 강하죠.
이것만 보아도 영주정밀에서 어떤 의중을 가지고 있는지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그럼 잠시 2002년 가을로 돌아가서 프레임의 역사에 대해서 얘기 해볼까 합니다.

2002년 가을, 올림픽공원에는 새로운 프레임이 선을 보였습니다.
무게대비 강도를 높이기 위한 단순한 디자인.
제가 느낀 첫인상은 “참! 투박하게 생겼네.”였습니다.
가공 상태도 집에서 줄 가지고 쓱쓱 갈아서 만든 것 같은 조악한 수준 이었습니다. (죄송합니다 ㅡㅡ;;)
이후 디자인의 개선, 소재의 연구 등으로 새로운 제품으로 탄생하게 되며,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아주 간략하게 쓴 바이퍼 프레임의 탄생기였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얘기 해보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바이퍼의 이야기가 단순히 일개 프레임 회사의 성공스토리 일까요?
국산은 거들떠도 안 본다던, 눈높이가 아주 높고 까다로운 국내 인라인 시장에서 바이퍼의 성공은 made in korea도 통할 수 있다는, 그리고 사용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점이 되는 사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바이퍼 이전에 국산 장비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마이너리그 정도의 수준에서 시장이 형성 되어 있었습니다.
바이퍼는 그런 장비 시장에서 메이저 무대로 옮긴 첫 사례가 됐으며, 이후 수많은 국산 장비 업체가 탄생하는 시발점이 되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바이퍼로 알고 사용하고 있던 피어스 제품이 바로 명가의 혈통을 이어받은 제품이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영주정밀의 피어스 제품에 대해서 써 보겠습니다.


처음 제품을 접할 때의 모습입니다.
요란하지 않은 포장 디자인은 속에든 제품을 돋보이게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늘 리뷰 할 제품은 포장 box랑 동일한 색상의 브라운 계열입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눈에 특별히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은 포장 디자인 시 한번쯤은 고려해 보아야할 부분인 듯합니다


제품 제원표입니다. 흔히들 스펙이라고도 말하죠.
1103 (저는 11031001이라고 표기합니다만 110-100-110-110 조합) 길이는 324mm입니다.
이런 규격의 휠들이 들어가는 프레임 중 가장 짧은 것 같습니다만...

제원표에서 빠진 것이 무게입니다.


무게는 193.4g입니다.
요즘 아주 가벼운 프레임들은 170g대도 나오기도 하지만 이정도면 제법 가벼운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저의 얘기를 해 볼까합니다.

이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도 있겠지만, 특히나 저에겐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으면 쉽게 다른 제품으로 바꾸어 사용하지 않는 버릇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신뢰와 새로움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이라고 할까요.


1회 108km 대회 사진 (에레츠 슈트, fx-4부츠, 솔베인 1103프레임)

2006년부터 입기 시작한 ERETS 옷들도 다시 맞춰 입을 만큼 친숙하고,>
FX-4 부츠도 2005년부터 사용하여 오늘까지 왔습니다.>



프레임을 두달간 사용하면서 그사이 부츠를 다시 맞췄습니다.)

프레임은 2005년 가을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여 만 4년을 사용한 것은 솔베인사 제품입니다.
그간 수많은 마라톤을 함께 하였기에 저의 신뢰 또한 함께한 시간만큼 높이 쌓여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인라인스케이팅 환경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마라톤과 같이 직선만 곧장 달리기 보다는 좁은 지역에서, 특히 코너가 더욱 중요시 되는 공간의 이동이 시작 되었습니다.

저 또한 그동안의 달리고! 달리고! daligo!! 하는 직선 사피엔스에서,
후비고! 후비고! hobigo!! 하는 코너 사피엔스로 진화해야 한다는 절박감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인라인을 10년간 탔는데 트랙경기 개인전 메달이 하나도 없습니다... ㅡㅡ;; )
그래서 코너만을 위해 새로운 제품을 타기로 하였습니다.
마라톤까지 탈 제품이 아니라 조금 저렴한 제품군에서 고르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선택하게 된 피어스 스커드 1103입니다.

피어스에는 크게 나누어서 두 가지 종류의 프레임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나는 FIERCE - RENOVATIO (레노바티오)
그리고 다른 하나는 FIERCE - SCUD (스커드)

아래 사진은 레노바티오 1004입니다.

아! 황홀하도록 아름답습니다.
(제가 싫어하는 것 중 하나가 기능보다 디자인을 중요시 하는 건데, 이제품은 디 자인에서 먼저 마음이 가더군요... ㅡㅡ;;)

휠 100mm의 성능이 사용자에 의해 최적화 될 수 있도록
힘 전달부분의 강성을 위한 A7075소재의 통가공과
지속적인 레이스중에 피로도를 줄이기 위한 진동을 흡수하는 구조로 고안되었습니다.

윗글은 피어스 제작사인 영주정밀에서 쓴 제품 설명입니다.
프레임의 각 브릿지 교차점들이 아취구조로 만들어져 있어,
탁월한 진동 흡수와7075 프레임에서는 보기 힘든 탄성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갑자기 마음이 확!!!
이제품으로 주문해야지 하고 생각 하고 있었는데, 결정적으로 제가 원하는 1103 1001 프레임은 없다는 것.
레노바티오는 1084(324mm), 1004(길이 324,330mm), 1104(336mm) 이렇게 생산 되고 있더군요.
조금은 아쉽긴 하지만 기본에 충실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정한 기본은 적당한 성능과 저렴한 가격...ㅎㅎ)

그래서 선택한 제품이 스커드(scud) 1103입니다.
길이 324mm, 1103 1001 (110mm 3개와 100mm 1개로 조합된) 피어스(Fierce) 프레임.
가격 27만원..오홋!!
단순히 코너사피엔스로 진화하기 위한 코너만을 위한 선택이었죠.

처음 사용한 장소는 안양 비산동 인라인롤러경기장 400m 로드트랙입니다.
왼쪽에만 피어스 11031001을 장착하고, 오른쪽엔 솔베인 11031001을 장착한 모습


솔베인 프레임은 1103 1001에 341mm 길이제품으로 그동안 많은 마라톤에서 나름 혁혁한 전공을 세우게 한 일등공신중의 하나죠.
피어스 스커드와 솔베인 프레임은 길이 차이가 제법 납니다.

이재 새로운 스커드를 장착하고 스케이팅을 가볍게 해 봅니다.
세 바퀴, 네 바퀴, 그리고 바퀴가 거듭 될수록 프레임이 가볍다는 느낌이 옵니다.
길이가 짧은 만큼 코너에서도 동작이 부드러워지고, 랩타임은 단축이 됩니다만,
직선에서 뻗어 나가는 느낌은 예전만 못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일주일 뒤 강북 이화교 트랙에 스케이팅을 하러 갑니다.
이화교 트랙은 직선이 길고 코너가 급한 타기 어려운 평트랙입니다.
그러나 예전에 타던 것과는 다르게 확실히 코너를 빠져나가는 느낌이 좋아졌습니다.
만두형님이 로드를 나가자고 해서 프레임 테스트도 할 겸 따라 나서봅니다.
처음엔 가볍게, 가볍게, 중간, 중간 과도한 롤링과 어택, 그리고 또 어택!
느낌은 딱 이 한마디로 압축될 수 있었습니다.

어라!!! 요것 봐라!!!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직선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여줍니다.
프레임이 짧은 만큼 롤링등 스케이팅 동작들이 부드러워 지고, 한 박자 빠른 반응속도로 인해 좁은 공간에서도 좀 더 여유로운 스케이팅을 구사할 수 있었습니다.

아! 이 프레임은 나 같은 사람에게 딱 어울리는 최적의 장비구나...
혼자 고독한 독주를 즐기는 인라이너 보다는,
순간순간 변화하는 팰러톤 그룹 속에서 가벼운 몸놀림과 빠른 어택, 그리고 카운터 어택 등을 하는 스프린터 타입에게 아주 유용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인라인 장비 시장에서 프레임 품목은 아주 치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프레임 제조사들도 경쟁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제품도 다양해 인라이너들도 언제든지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혹시 장비를 업그레이드 할 게획이 있는 분은 마음속에 좋은 제품으로 피어스를 담아두세요.
가격 대비 성능이 아닌, 가격도 좋고, 성능도 뛰어난...
당분간 저의 인라인 스케이팅에서 아주 중요한 친구로 자리하게 될 것 같습니다.

리뷰어 : 박성군씨 cafe.daum.net/allinline (올인)
[ 출처:http://drspark.dreamwiz.com - (박성군님의 리뷰) ]

사용 제품 : 피어스 스커드( Fierce scud ) 11031001
제조사 : 영주정밀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동 5-3번지
tel 02-2633-3082 fax 02-2633-3083
www.fierc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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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2-09[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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